회원공간

뇌염(Encephalitis) 교과서 발간

대한뇌염/뇌염증학회는 뇌염 분야의 최초 한글 교과서인 뇌염(Encephalitis)를 2020년 12월에 출간하였다. 뇌염은 진단과 치료가 어렵고, 위중한 질환으로 알려져 있지만, 최근 뇌염에 대한 이해가 점차 넓어지고, 뇌염증 및 뇌면역에 대한 기초 지식이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. 이에 발맞추어, 그 동안의 뇌염/뇌염증에 대한 학문적 업적과 임상 경험을 교과서를 통해 공유하여야 한다는 필요성이 대두되었다.

뇌염 교과서 집필에 국내 20개 병원 총 40명의 집필진이 참여하였으며, 1년 4개월간의 작업 끝에 제 1판이 완성되었다. 이 교과서는 뇌염, 뇌면역, 뇌염증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최신 지견을 망라한 임상 필독서이며, 상세한 일러스트와 사진, 도표로 뇌염의 진단과 치료를 돕는 기본 지침서로, 총 9개의 주제 및 51개의 챕터로 구성되어 있다.

첫 주제는 뇌염증의 기전으로 기본적인 면역체계에 대한 이해를 돕고 중추신경계 면역의 특징을 설명하며 각종 뇌염증 질환의 원인이 되는 자가면역 질환에 대한 기전을 알 수 있도록 하였다. 제 2, 3, 4 주제는 뇌염총론과 뇌염의 임상적 접근 및 진단 검사법을 다루어 뇌염의 분류와 임상적 진단이 가능하도록 하였다. 5, 6 주제는 뇌염의 치료와 예후에 관한 내용으로 다양한 면역치료 방법과 뇌염에 흔히 동반되는 뇌전증, 정신증상 및 기타 합병증에 대한 적절한 치료 법을 설명하고 있으며, 이러한 치료법에 따른 뇌염의 예후를 평가할 수 있도록 평가척도를 제시하였다. 7 주제는 다양한 자가면역뇌염에 대한 자세한 설명으로 개별 뇌염증질환에 대한 이해와 진단이 가능하도록 하였고, 제 8 주제는 뇌염의 또 다른 중요한 축인 감염에 의한 뇌염을 다루었다. 마지막 주제로, 특수한 임상 상황에서의 뇌염 및 뇌염증 기전과, 진단 및 치료법을 망라하였다.

이 책은 뇌면역, 뇌염증에 대한 기초 지식을 폭넓게 설명하였으며, 뇌염의 임상 지식 및 최신 지견을 광범위하게 다룸으로써, 임상의사에게 유용하고 실제적인 지식을 전달하기 위해 노력하였다. 또한 뇌염을 진료하는 전문의, 전공의 뿐 아니라, 뇌에서 일어나는 면역반응과 뇌염증을 탐구하는 연구자, 뇌염증과 뇌염에 대한 기초 지식 함양이 필요한 의과대학생에게도 많은 도움이 되도록 하였다.